통신비에도 미환급액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? 통신비 미환급액이 43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. 건수는 LGu+가 최대이며, 액수로는 SKT가 최대라고 하네요. 이런 금액을 꾸준히 소비자에게 돌려줘야한다고 지적하고 있는데요. 이용자가 직접 찾아야만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구조라고 해요. 그래서 오늘은 통신비 미환급액에 무엇인지 알아보고, 나아가 환급 받을 수 있는지 조회하고, 환급 신청을 해볼게요. 먼저 통신비 미환급액이 뭔지 부터 설명 드려야겠죠.
통신비 미환급액이란?
통신비 미환급금은, 통신 서비스 가입자가 해지를 하게되면 과납된 수수료나 보증금 등 통신사로 부터 돌려받지 못한 돈을 뜻합니다. 왜 이런 미환급금액이 생기는건지 궁금하시죠? 요금을 추가로 더 냈다거나, 보증금 같이 사전에 미리 요금을 부과했던 금액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 미환급액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 통신비 미환급금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멸되고, 개인이 직접 찾아서 환급을 받아야 합니다. 그래서 어떻게 어디서 조회할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 방통위에서는 미환급액 발생의 최소화를 위해서 미환급액 조회 및 신청을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 그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통합해서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
통신비 미환급액 조회 방법
스마트초이스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이 사이트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KT, SKT, LGU+, SK브로드밴드의 위탁을 받아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.
본인의 통신사인 SK, KT, LG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조회할 수 있지만, 스마트초이스라는 사이트에서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. 휴대폰 번호인증으로 한번에 모든 통신사의 통신비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. 그럼 환급을 위해서 어떤 정보를 어떻게 입력해야하는지 살펴볼게요. 스마트초이스에서 통신 미환급액 조회는 09:00~20:00(일요일 및 공휴일 제외)에만 사용이 가능하니, 이점 알아두세요.
먼저,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, 조회를 원하는 통신사를 선택해줍니다.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한번의 입력으로 KT, SKT, LGU+, SK브로드밴드 결과를 다 알수 있어요. 참 편하죠? 아래처럼 결과가 바로 나오고 환급 신청도 바로 할 수 있습니다.
통신비 미환급액 환급 방법
조회 이후 바로 아래에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환급신청시 환급 대상자와 환급받을 계좌의 소유자가 동일해야합니다. 환급을 위해 은행 계좌를 입력하고 제출하면 끝납니다. 스마트초이스에서 통신비 미환급액 조회하고 환급 받기 참 쉽죠?
우리가 신경쓰지 않으면 모르는 이런 환급액이 찾아서 공유드릴게요 :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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